Kia

30년만에 자동차 제조업 기업에서, 이동을 통해 영감을 주는 모빌리티 기업으로 변화한 기아를 위한 디자인 리뉴얼

  • brand identity
  • packaging
  • editorial
  • signage & environmental graphics

기본 로고를 위한 규정뿐 아니라, 로고를 활용하고 조합할 때 필요한 로고 익스펜션 조합, 슬로건 조합 규정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사용을 고려한 브랜드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기아의 디자인 철학, ‘Opposite United’를 반영한 새로운 브랜드 컬러.

색상표를 완성하는 미드나이트 블랙과 폴라 화이트는 제한없는 표현을 상징하고, 더 나아가 모빌리티를 넘어 모빌리티 서비스 분야를 개척하고 확장하려는 기아의 비전을 담습니다. 강하게 대조되며, 동시에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메인 컬러는 ‘Opposite United’라는 기아의 새로운 브랜드 가치와도 일맥상통합니다.

기아가 추구하는 캐주얼하고 섬세한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하는 보조 색상인 ‘애프터눈 옐로우’, ‘포레스트 그린’, ‘시티 그레이’는 각각 ‘지속가능성’, ‘친환경성’, 그리고 ‘스마트 모빌리티’라는 세 가치를 색상으로 표현하여 브랜드 메시지와 경험을 전달합니다.

변화를 이끄는 기아의 에너지를 표현한 그래픽 모티프

기아 로고의 상승하는 라인들을 활용한 그래픽모티프는 브랜드의 개성과 미래지향적 방향성을 시각화합니다. 3가지 유형으로 파생되는 그래픽모티프는 시스템 규정에 따라 매체의 크기와 형태에 맞춰 체계적으로 운용됩니다.

기아의 새로운 전용 서체 ‘기아 시그니처’는 날카로운 가장자리와 굵은 서체로 자동차가 가진 강인한 기계의 느낌을 표현하며, 부드러운 획의 흐름을 통해 단단한 서체에 인간적인 인상을 더합니다.

픽토그램은 로고의 날렵한 사선과 정교한 곡선이 주는 인상을 픽토그램의 디자인에도 구현하여 일관된 브랜드 메시지와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아이콘은 기아 전용 서체와 함께 조합되어 사용되는 것을 고려하여, 기아 시그니처 서체가 지닌 주요 특징을 반영하여 시각적인 조화를 극대화했습니다.

Client

Kia

Output

Brand System Guidelines, Brand Application, Typeface, Pictogram, Icons

Year

2020

Double D

Minjae Huh, Sue Park, Kay Kwon, Sol Kim, James Chae, Choonggeun Yoon, Minjong Kim, Sohyeon Lee, Allison Yoon, Taeyeon Kim

Collaborator

Lift Off(Design), Sandoll(Typeface), Jaejun Han(Typeface Advisory), Byunghak Ahn(Typeface Advisory), Bon Min(Typeface Advisory)